투자

전기차 열풍 (feat. LG전자, 애플)

100 BAGGERS 2020. 12. 23. 21: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주님들!

 

증시는 정말 살아있는 생명체입니다. 매일 새로운 뉴스와 이슈가 연말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12월 21일 애플의 자율주행차 진출 소식에 이어, 오늘은 LG전자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법인 설립 뉴스까지. 미국의 배터리 제조업체 퀀텀 스케이프와 라이다 업체들의 떡상을 이어받아 오늘은 LG전자가 12년만에 상한가 기염을 토했습니다. 

 

오늘 기록을 한번 볼게요!

 

- 상한가 : 2008년 10월 30일 이후 12년 2개월만 (당시 가격제한폭은 15%, 현재는 30%)

 

- 시가총액 : 15조 883억 원 → 19조 5,559억 원

 

- 시가총액 순위 : 24위 → 17위

 

- 거래대금 : 1조 8,294억원 (전체 1위) 


대한민국 증시 정말 대단합니다. 기술적으로 조정을 받아야 하는 자리에서 연일 호재가 쏟아지며 강세장을 이어가고 있네요. 오늘의 주인공은 LG! 전자, 이노텍, 디스플레이, 지주 뿐만 아니라 계열 분리가 확정된 상사, 실리콘웍스까지 장중에 모두 떡상했었네요. 사랑해요 LG!

 

10대 그룹 총수 중 가장 젊은 78년생 총수가 경영하는 LG그룹은 차세대 먹거리 발굴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삼성 그룹이 올해 연말 증시를 뜨겁게 달구었다면, 내년 증시는 LG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 발표된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

 

Q. 무슨 내용?

A. LG전자가 세계 3위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를 제조하는 합작법인(JV)을 설립합니다. 

Q. 합작법인은 앞으로 무엇을 만드나?

A. 전기차에 들어가는 구동 모터, 인버터 등입니다.

 

Q.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어떤 기업?

A. 1957년에 캐나다에 설립된 자동차 부품 업체로, 지난해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3위입니다. 만드는 제품은 파워트레인, 샤시, 내/외장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입니다.

 

Q. LG전자의 자동차 전장사업 이력은?

A. 다음 그림을 보세요.

출처 : 연합뉴스

 

Q. 어떤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지?

A. LG전자 - 모터, 인버터 등에 대한 기술력 및 제조경쟁력

    마그나 - 파워트레인 통합시스템 설계 및 검증 등 엔지니어링 역량

 

Q. LG전자가 인수한 ZKW는 어떤 회사?

A. 고휘도 LED 주간주행 램프, 레이저 헤드램프와 같은 차세대 광원을 탑재한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였고, BMW, 벤츠, 아우디 등 완성차 업체에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납품

 

Q. 애플카에 납품하나?

A. 아직 그건 소문입니다. 애플은 2024년까지 자율주행차를 출시하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애플이 완성차를 만드려면 부품 업체가 필요한데요. 마그나가 유력한 업체로 꼽혀 왔었는데, LG전자와 JV를 설립한다고 하니 오늘 주가가 떡상한 것이죠. LG전자의 기술력과 대량생산 경쟁력을 감안하면 애플의 파트너로 선택될 가능성이 충분히 높다고 봅니다. 애플이 LG전자-마그나 합작법인을 선택한다면 '자율주행차의 폭스콘'의 될 것입니다. 

Q. 애플카는 무엇인가?

A. 애플이 만드는 자율주행 자동차입니다. 애플은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이름을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추진하고 있었죠. 현재까지 알려진 얘기는 '모노셀'이라 불리는 단일 배터리 제조기술을 통해 전기차 제조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춰 가솔린 차와 가격 경쟁을 하겠다는 것인데요. 애플이 어떻게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들지 모릅니다. 확실한 것은 iOS 같은 자율주행 OS를 만들어 이를 플랫폼화하고 각종 서비스를 구독화 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Q. 애플카의 이름은?

A. (제 뇌피셜 100%로) iCar 입니다.       iPod, iPad, iPhone 씨리즈

반응형